본문 바로가기

아이튠즈 라디오 사용법

아이튠즈 사용법 - 아이튠즈 라디오 for PC


2013년 6월 iOS 7의 발표와 함께 새로운 기능으로 iTunes Radio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이튠즈 라디오는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장르와 가수의 노래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좋아하는 장르나 가수의 채널을 생성하고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일정 재생 횟수마다 짧은 광고가 재생되고 각 채널별로 1시간당 6곡만 뛰어넘기가 되는 제약이 있습니다.(iTunes Match 사용자는 광고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팝뿐만 아니라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국내 가수의 음원도 즐길 수 있습니다.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와 비교할 수 없지만, 국내 음원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iTunes Radio' 성공할 수 있을까?

iOS7 Beta부터 아이튠즈 라디오를 통해 다양한 음악을 무료로 즐기다 보면 과연 이게 돈이 될까? 다시 말해, '오랫동안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얼마 전 서비스가 종료된 Ping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미국 내에서도 이 서비스에 대한 성공에 물음을 던지는 기사들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판도라 서비스와 비교해서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내용이 대다수였고, 실패를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베타 서비스에서는 하나의 채널에서 들을 수 있는 노래가 생각보다 적어서 같은 곡의 반복이 잦았고, 곡의 순서도 일정했습니다. 정식출시 이후 지금은 어느 정도 나아졌으나 완벽히 개선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용자들이 생성한 채널을 이용하면서 몰랐던 신선한 곡들을 들으면 그 자리에서 해당 곡의 가수와 앨범 정보를 찾고, WishList에 저장하는 횟수가 많아지면서 iTunes Radio의 무서움을 느꼈습니다.

한국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아이튠즈가 음원 판매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 구매자에게 더 다양한 음악을 들을 기회를 주면서 음원 구매로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국은 아이튠즈 스토어가 들어오는 것이 먼저이기 때문에 기대조차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루빨리 한국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라디오를 듣기 위한 준비

현재, iTunes Radio 서비스는 미국에서만 이용하도록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정말 다행인 것은, 실제 거주 지역에 따라 서비스가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튠즈의 계정으로 지역을 구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계정을 사용하면 한국에서도 iTunes Radio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미국계정이 없다면 아이튠즈 미국계정 만들기 포스팅을 따라 하면 생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14년 상반기에 영국, 캐나다, 호주 그리고 뉴질랜드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지역에 거주하시는 한국 분들에게는 희소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이튠즈 라디오 사용하기

참고 : Mac Os 에서 촬영한 스크린샷을 사용하지만 진행 과정과 내용은 Windows 와 동일합니다.

▲ iTunes '음악' 보관함을 선택한 후 '라디오'를 클릭합니다.


'듣기시작'을 클릭하면 Apple ID입력창이 나타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이 기능을 아이폰에서도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한 채널들이 자동으로 보여지는 것입니다. 'iCloud' 참 좋은 기능입니다.



아이튠즈 라디오 채널 추가, 삭제하기

추천채널 - 다양한 순위나 프로모션등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채널입니다.

▲ 라디오 페이지 상단에 있는 추천채널 우클릭하여 '나의 방송국에 추가'를 클릭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추가된 채널을 우클릭 하고 '삭제'를 클릭합니다.


▲ 삭제를 묻는 창이 나타나면 '방송국 삭제'를 클릭합니다. 다른 채널도 동일한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채널 - 원하는 아티스트, 장르 또는 노래를 추가하여 생성하는 채널입니다. 추가한 가수나 특정 노래만 재생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수의 노래도 재생 될 수 있습니다.

▲ 나의 방송국 옆에있는 +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란에 가수, 노래제목, 장르를 검색한 후 리스트에서 원하느것을 클릭하여 추가합니다.



아이튠즈 라디오 채널 사용자화

▲ 방송국명을 클릭하여 제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와 비슷한 방송국 재생하기'아래 + 버튼을 클릭해서 이 라디오에서 듣고 싶은 다른 채널, 가수, 노래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 항목 재생 안 함'아래 + 버튼을 클릭해서 듣고싶지 않은 가수나, 노래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방송국 조정하기

'이 방송국 조정'을 통해서 음악을 조금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1. 많이 방문한 방송국

    같은 장르의 가장 유명한 곡들을 재생합니다.

  2. 버라이어티

    유명한 곡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곡들도 재생합니다.

  3. 상세검색

    많이 재생되지 않은 곡들을 재생합니다. 같은 장르에서 꽤 동떨어진 음악이 재생 될 수 있기 때문에 음악적 취향에 맞지 않은 곡들이 재생 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 라디오 추천 채널 공유

▲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링크복사, 이메일, 메시지, 트위터, 페이스북에 생성한 채널을 주변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iTunes Radio 채널 추천

제가 만든 채널을 소개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한 뒤 'Listen in iTunes'를 클릭하면 나의 방송국에 해당 채널이 추가됩니다. 다양하게 준비했으니 한번 들어보세요.

Frozen

iDol

Ballad : 올드 발라드

Ballad : 최신 발리드

Hip-Hop



'무삭제판 허용'
음악에 욕설이나 음란한 가사가 포함된 노래의 무삭제판 버젼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무삭제판 허용 스위치'''으로 옮기면 무삭제판 음원을 아이튠즈 라디오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Wrap-Up

iTunes Radio를 미국계정을 사용해 가면서 까지 이용해야 하는지 물음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에게 강력 추천 합니다.

  1. 나는 미국계정을 위주로 사용하고..

    다른 국가 계정의 어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하거나, 구입하기 위해서는 계졍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 경우 아이튠즈 라디오는 비활성화 되어 이용이 불가능해 지고 다시 이용하려면 미국계정으로 변경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 나는 다양한 음악을 듣기를 좋아하며..

    Radio입니다. 듣고 싶은 곡을 듣는 것 보다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나 새로운 좋은 곡을 발견하는데 더욱 적합합니다.

  3. 아이폰이나, 패드에 음악을 저장할 공간이 부족한..

위의 조건을 모두 가졌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