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튠즈 환경설정(기본설정)의 모든것

아이튠즈 사용법 - 환경설정 (기본설정)

이번 시간은 iTunes 환경설정(기본설정)의 각 항목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홈공유' 파트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욱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아이튠즈의 한글 번역이 맥과 윈도우즈에서 다르게 되어있기 때문에 같은 설정이지만 문구가 다른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또, 윈도우즈에만 해당하는 설정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각 운영체제에 해당하는 부분에 맥의 경우 : (Mac), 윈도우즈의 경우 : (Win)으로 구별을 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경설정의 모든 메뉴에 대해 설명하기 때문에 다소 글이 길게 느껴질 것입니다. 원하는 섹션이나 옵션을 'Command + F' (윈도우즈는 'Ctrl + F') 단축키를 눌러 검색해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환경설정(기본설정) 들어가기

Mac에서는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Command + ,', Windows는 'Ctrl + ,' 단축키를 누르면 환경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참고 : 환경설정에서 변경사항을 적용하면 환경설정 (기본설정) 윈도우를 닫을 때 적용됩니다.



일반

위 스크린 샷은 제가 Mac과 Windows 에서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설정입니다. 아래 항목별 설명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계속되는 내용 중 탭의 처음에 해당하는 스크린 샷도 적용하고 있는 설정입니다.


보관함 이름

iTunes 보관함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iTunes 보관함 공유를 사용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설정한 이름이 보입니다.


‘보기’ 체크상자 (Mac) , '소스' 체크상자 (Win)

사용 중인 보관함 항목을 표시하거나 가릴 수 있습니다.


작곡가 보기

▲ 음원 태그에 작곡가 정보가 있다면, 음악 보관함에 작곡가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펼쳐지는 앨범, 동영상 등에 대해 사용자화된 색상 사용

음악, 동영상 보관함에서 앨범을 클릭하여 내용이 펼쳐졌을 때 사용자화 색상을 사용합니다.


목록 보기에서 큰 서체 사용

▲ 왼쪽 사이드바의 텍스트 크기가 증가합니다. (사이드바 보기를 사용할 때만 적용됩니다.)


목록 체크상자 보기 (Mac) , 목록 확인란 보기 (Win)

▲ 보관함 항목의 리스트를 볼 때 리스트에 체크상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모든 미디어에 대해 목록 표기 표시하기 (Mac) , 모든 미디어용 목록 보기 표시 (Win)

기본적으로 음악 목록에서는 음악만 볼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목록에 있는 다른 모든 미디어 유형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알림' 노래 변경 시 (Mac)

새로운 노래를 재생할 때 알림 센터에 재생중인 노래가 표시됩니다.(해당 옵션은 OS X Mountain Lion 운영체제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노래 변경사항을 알림 센터에서 유지하기 (Mac)

재생했던 노래들의 목록을 알림 센터에 표시합니다. (해당 옵션은 OS X Mountain Lion 운영체제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CD를 삽입했을 때

컴퓨터의 CD 드라이브에 CD를 넣었을 때 어떤 작업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 설정

CD에서 가져온 노래에 대한 포맷 및 기타 설정을 선택합니다.


인터넷에서 CD 트랙 이름을 자동으로 가져오기

오디오 CD를 넣을 때 노래 및 아티스트 이름을 자동으로 표시합니다. (트랙 이름을 가져오려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언어 (Win)

아이튠즈의 언어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재생

윈도우가 설치된 PC에서 음악을 듣지 않기 때문에 오디오를 기본설정으로 두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 해서 설정 하세요.


노래 크로스페이드

다음 곡으로 넘어갈 때, 두 곡 사이에 묵음없이 노래를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합니다. 노래 크로스페이드를 체크하고 슬라이더를 드래그하면 현재 곡 끝에서 페이드 아웃하고 다음 곡에서 페이드 인 할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강화

재생 중에 음원의 사운드 음질을 변경합니다. 사운드 강화를 체크하고 슬라이더를 드래그하면 효과를 증가시키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운드 자동 조절

모든 음악 및 비디오를 동일한 음량 수준으로 재생합니다.


권장 비디오 버전

표준 해상도, 720p HD 또는 1080p HD를 선택하여 재생할 미디어의 품질을 결정 합니다. 가능한 경우 항상 설정한 품질로 미디어를 재생합니다.


캡션 스타일 (Win)

자막의 폰트의 크기, 배경색 등 다양하게 사용자화 하여 스타일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청각 장애인용 자막 및 SDH 선호 (Win)

동영상 및 TV 프로그램을 재생하는 동안 청각 장애인을 위해 대화 및 내레이터 음성의 텍스트 자막을 표시합니다.


다음을 사용하여 오디오 재생 (Win)

오디오를 재생할 입력 소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재생 비트율 (Win)

재생 비트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재생 샘플당 비트 (Win)

16또는 24 비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ore

iTunes에서 SeasonPass를 구입하셨다면 사용 가능할 때 미리 구입한 항목 다운로드를 꼭 체크하세요.


항상 사용 가능한 다운로드 확인

iTunes 스토어에서 이전에 구입했지만 다운로드되지 않은 항목의 갯수를 표시합니다.


사용 가능할 때 미리 구입한 항목 다운로드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TV 프로그램 시즌패스를 미리 구입한 경우 새로운 에피소드가 나오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합니다. 예를들면, 시즌이 완료되지 않은 The Big Bang Theory Season 7을 시즌패스로 구매 했을때 새로운 에피소드가 나오면 해당 에피소드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합니다.


고해상도 비디오 다운로드 시 다음 권장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구매한 고해상도 미디어를 720p, 1080p 중 어떤 품질로 다운로드 할 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자동 다운로드

iPod touch, iPhone, iPad 또는 다른 컴퓨터의 iTunes Store에서 하나의 Apple ID를 사용하여 구입한 항목이 이 컴퓨터로 자동으로 다운로드될 수 있습니다.


iTunes 클라우드 구입항목 보기 (Mac) , iTunes 클라우드 구입목록 보기 (Win)

▲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컴퓨터에 다운로드하지 않은 구입 항목을 표시합니다. 이 항목 옆에는 다운로드버튼이 있습니다.


각 장비에 있는 재생 정보 동기화 (Mac) , 장비 간 재생 정보 동기화 (Win)

동영상, TV 프로그램, Podcast, iTunes 강의 또는 오디오북을 일시 정지한 경우, 사용자의 Apple ID를 사용하여 아이튠즈 스토어에 로그인한 모든 컴퓨터 및 iOS 장비에 재생 위치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Podcast 구독 및 설정 동기화

Apple ID를 사용하여 아이튠즈 스토어에 로그인한 모든 컴퓨터 및 iOS 장비에 구독한 Podcast 채널과 설정을 동기하여 구독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 구독을 동기화하려면 다른 iOS 장비에서 동일한 Apple ID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구독을 동기화하려면 iOS 7 이상 및 Apple TV 소프트웨어 6.0 이상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앨범 사진 다운로드 : (Mac) , 앨범 사진 자동으로 다운로드 (Win)

아이튠즈 보관함에 음원이 추가되면 해당 음원의 앨범 사진을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광고 추적 제한

iAd에서 관심사와 관련된 광고를 수신하지 않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보관함에 대한 세부사항을 Apple과 공유

▲ 애플이 사용자의 보관함에 대한 정보를 가져가도록 허용하는 항목 입니다. 앨범 사진을 다운로드 하거나, 아이튠즈의 Genius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 항목을 체크 해야만 합니다.



유해 콘텐츠

유해 콘텐츠 탭은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아이들의 나이에 맞지 않는 컨텐츠를 볼 수 없도록 다양한 기준으로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나 맥의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사용해야 실질적인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옵션에서 해제하면 안되니까요!


아직 미혼이라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비활성화

Podcast, 인터넷 라디오, iTunes Store, 공유 보관함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 등급 제한

컨텐츠를 제한하는 기준을 각 국가별로 다르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관함에서 콘텐츠 등급 보기

보관함에 있는 미디어의 등급을 표시합니다.


무삭제판 콘텐츠가 포함된 음악

욕설이 포함된 무삭제판 음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다음으로 제한

한국 기준으로 12세 관람가 등을 설정하여 제한 할 수 있습니다.


TV프로그램을 다음으로 제한

한국 기준으로 12세 관람가 등을 설정하여 제한 할 수 있습니다.


App을 다음으로 제한

어플리 케이션에 있는 나이 제한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자물쇠

설정들을 변경할 수 없도록 잠글 수 있습니다. 맥은 사용자 계정암호로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사용자 계정을 관리자로 로그인 하면, 암호 없이 잠금과 해제가 됩니다. 사용자 계정을 자녀와 관리자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비

맥미니에서 iOS기기를 관리하기 떄문에 스크린샷을 찍은 맥북과 윈도우즈 PC에 백업파일이 없는 것입니다. 꼭 백업하세요!


장비 백업

해당 컴퓨터와 동기화되어 있는 장비의 백업 목록을 표시합니다. 장비 백업 목록에서 각 항목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두면 장비의 일련 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백업 삭제

선택한 백업파일을 삭제합니다. 삭제된 백업파일은 다시 복구될 수 없습니다.


iPod, iPhone, iPad에 대해 자동으로 동기화 차단 (Mac), iPod, iPhone 및 iPad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차단 (Win)

장비 연결 시 장비가 iTunes 보관함과 자동으로 동기화되지 않도록 차단합니다. 자동 동기화를 원치 않을 경우 반드시 체크하세요.


이 컴퓨터에서 데이터가 변경될 때 경고 (Win)

컴퓨터에서 동기화한 데이터가 지정한 퍼센트만큼 변경될 때 경고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모든 Remote 제거

Remote App을 통해 iTunes 보관함과 연결된 모든 기기의 연결을 해제합니다.


동기화 기록 재설정 (Win)

iOS기기를 아이튠즈와 동기화 하는데 문제가 발생한 경우 동기화 기록 재설정을 하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실행 하면 동기화된 모든 정보를 삭제하지 않고 다음에 동기화 할때 정보를 병합 또는 대체 하겠냐는 질문이 나타납니다.



고급

참고


iTunes Media 폴더 위치

iTunes로 가져올 노래 및 기타 파일의 위치를 보여주며, 변경하려면 변경 버튼을 누르세요. 원래 위치로 다시 변경하려면 재설정을 클릭하세요.


iTunes Media 폴더 구성 유지

아이튠즈 보관함에 추가한 음악을 자동으로 앨범 및 아티스트 폴더에 넣습니다.


보관함에 추가 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

아이튠즈 보관함에 음원을 추가하면 아이튠즈 미디어 폴더에 음원이 복사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서 원본을 삭제하지 않으면 음원이나 동영상 파일이 두개가 됩니다. 따라서, 음원을 다른 디스크나 외장하드에 보관중이거나, 아이튠즈 폴더에 저장하기 싫다면 반드시 체크 해제 하세요


모든 대화상자 경고 재설정

하나 이상의 대화상자에서 ‘이 메시지를 다시 보지 않음’을 선택한 경우 경고 재설정을 클릭하면 iTunes를 처음 여는 것처럼 메시지가 다시 나타납니다.


iTunes Store 캐시 재설정

iTunes는 컴퓨터에서 방문한 Store 페이지를 ‘캐시’라고 하는 임시 저장 위치에 저장합니다. 이전 페이지로 돌아갈 때 인터넷에서 페이지를 가져오는 것보다 캐시에서 더 빨리 가져옵니다. 캐시 재설정을 하면 오래된 페이지의 최신 버전을 가져옵니다. 페이지가 제대로 열리지 않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캐시 재설정'을 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iTunes가 기본 오디오 파일 플레이어가 아니면 경고 (Win)

▲ 아이튠즈가 기본 플레이어로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설정할 수 있는 대화상자의 표시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윈도우 위에 미니 플레이어 유지 (Mac), 다른 모든 창 위에 미니 플레이어 유지 (Win)

iTunes가 아닌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을 때에도 열려 있는 모든 화면 위에 미니 플레이어를 유지합니다.


다른 모든 윈도우 위에 동영상 윈도우 유지 (Mac), 다른 모든 창 위에 동영상 창 유지 (Win)

iTunes 이외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더라도 모든 열려있는 화면 위에 동영상 윈도우를 유지합니다.


iTunes 아이콘을 시스템 트레이에 표시 (Win)

▲ 윈도우즈 작업막대의 알림 영역에 iTunes 아이콘을 표시하거나 가립니다.


전체 키보드 탐색 활성화 (Win)

더 많은 키의 조합을 활성화 합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동으로 확인

새로운 버전의 아이튠즈가 출시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확인하여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Wrap-up

긴 터널을 지나온 것 처럼 지루하고 긴 글 이었습니다. 너무 내용이 긴것 같아서 여러편으로 나눌까 생각해 봤지만, 하나의 글에서 모든 내용을 검색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설정 이외의 부분들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튠즈를 사용하는 환경에 맞게 내용을 참고해서 더욱 편리하게 많은 기능을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설명된 내용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리플 달아주세요. 확인하는대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