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튠즈 보관함 변경하기

아이튠즈 사용법 - 아이튠즈 보관함 위치변경 for Windows

아이튠즈의 많은 기능을 소개하기 전에 우선, 아이튠즈를 사용하기 편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즈'에서 아이튠즈 보관함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과 윈도우즈의 사용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맥과 윈도우즈를 각각 나누어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왜? 보관함의 위치를 바꾸는가!!

대부분 윈도우즈를 사용할 때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분할하여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C드라이브는 윈도우, D드라이브는 데이터 보관용으로 나눠 사용합니다. 이유는 운영체제를 재설치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이때 파티션이 분할되어 있으면 백업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이튠즈는 음악, 동영상, 어플리케이션등 각종 미디어 파일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iTunes 보관함은 윈도우즈가 설치된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게 되면 아이튠즈 보관함까지 백업을 해야 합니다. 만약, 깜빡하고 잊어버린다면?....더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보관함(라이브러리)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으로 '1.아이튠즈를 처음 설치할 때'  '2.이미 사용하고 있는 상태' 에서 변경하는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선택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럴 때 사용하세요!

  1.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면서, 운영체제를 재설치할 때 따로 백업하기 싫을 때

  2. C드라이브의 용량이 작아서 보관함을 다른 하드 드라이브나, 외장하드로 옮겨 공간을 확보 해야할 때

1. iTunes를 '처음' 설치할 때

▲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튠즈 아이콘을 'Shift'키를 누른 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보관함 생성' 을 클릭합니다.


▲ 탐색창이 뜨면 보관함을 생성할 위치로 이동한 후'저장'을 클릭합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되지 않은 다른 파티션에 저장해야 하는 점을 잊지 마세요!


▲ 환경설정의 '고급'탭에서 iTunes Media 폴더의 경로가 설정한 위치와 같은지 확인합니다. 이제 아이튠즈에 음악이나 어플등을 추가하면 해당 위치에 파일들이 저장되기 때문에 백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iTunes를 '이미' 사용중일 때

▲ 아이튠즈의 환경설정 '고급'탭에서 iTunes Media 폴더의 위치를 확인하고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iTunes Library.itl' 파일을 찾아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 윈도우즈 버전마다 보관함폴더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7의 경우 'C:User사용자MusiciTunes'에 있습니다.)


▲ iTunes 폴더를 찾았으면 해당 폴더를 다른 파티션이나 외장하드등 저장할 장소로 이동 시킵니다.


▲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튠즈 아이콘을 'Shift'키를 누른채 더블클릭 하고 위와같은 창이 나타나면 '보관함 선택'을 클릭합니다.


▲ 탐색창이 나타나면 이동시킨 보관함 폴더를 찾아 'iTunes Library.itl'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 마지막으로 폴더 변경이 되었는지 환경설정의 '고급'탭에서 확인하세요.


Wrap-Up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중이거나, 두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중인 분들은 보관함 변경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포스팅 할 내용이지만, 이렇게 관리할 경우 아이튠즈를 다시설치 한 후 보관함의 복원도 매우 쉬워집니다. 귀찮더라도 오래 걸리는 작업은 아니니 꼭 적용하시길 바랍니다.